삼성이 인증한 '중고 갤럭시폰'…반값에 산다

입력 2023-10-29 06:47   수정 2023-10-29 07:30


삼성전자가 국내에도 '리뉴드폰(Re-Newed)'을 출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리뉴드폰은 삼성전자가 품질을 공식 인증하고 직접 판매하는 중고 스마트폰이다. 소비자 입장에선 '새 것 같은' 중고폰을 신제품 대비 15%에서 최대 50%까지 저렴하게 살 수 있다. 삼성전자도 중고폰 가격 급락을 방어하고 '갤럭시' 브랜드 가치를 지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삼성전자 "국내에서 중고폰 직접판매"
29일 산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27일 '리뉴드폰' 출시를 공식화했다. 리뉴드폰은 삼성전자가 품질을 공식 인증하는 중고폰이다. 새 디스플레이·배터리가 적용되고 새 제품처럼 포장돼 판매된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출석한 강봉구 삼성전자 한국총괄(부사장)은 "리뉴드폰을 국내에도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이 스마트폰 시장 가격 안정화와 중고폰 거래 시장의 투명화를 위해 '리뉴드폰의 국내 출시'를 제안했고 강 부사장이 이를 받아들인 것이다.
"사설 중고 폰 품질 못 믿겠다"
현재 국내 중고폰 거래 규모는 연 1000만대, 금액으로는 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SK그룹 계열 중고 거래 전문 회사 '민팃'이나 당근마켓 같은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주로 거래된다. 최근 '세컨드 폰'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프리미엄 스마트폰 신제품 가격이 200만원대로 올라가면서 '실속'을 찾는 소비자들이 중고폰을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설 중고업체들이 늘고 중고거래 시장 규모가 성장하면서 하나 둘 씩 문제가 불거졌다. 공식 플랫폼이 없다 보니 제품의 품질을 보장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왔다. 소비자들이 적정 시세를 확인할 수 없는 점도 아쉬운 점으로 꼽힌다. 삼성전자에선 '브랜드 가치 하락'에 대한 우려가 나왔다. 프리미엄 갤럭시 스마트폰의 중고 가격이 애플 아이폰 등 경쟁 제품 대비 저렴하게 거래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에선 갤S22 울트라 리뉴드폰, 신품의 절반 가격에 구매
삼성전자가 미국, 영국, 프랑스 등의 삼성닷컴을 통해 '인증 중고폰(Certified Re-Newed) 스토어'를 운영 중인 것도 국내 서비스를 추진할 수 있는 배경으로 꼽힌다.

삼성전자는 미국 삼성닷컴을 통해 △100% 삼성 인증 부품 △1년 보증 △새 배터리·디스플레이 △새 포장 박스 등을 앞세워 갤럭시S22과 S21 시리즈 인증 중고폰(리뉴드폰)을 판매 중이다.

현재 삼성전자는 미국에서 15~30% 낮은 가격에 리뉴드폰을 판매한다. 간혹 이벤트를 통해 50% 가까이 낮은 가격을 제시하기도 한다. 예컨대 갤럭시 S22 울트라(팬텀블랙 128GB)의 경우 정가 1199달러 제품을 특별 할인 이벤트를 통해 48.3% 할인된 619달러에 살 수 있다.

경쟁사 애플 역시 인증 중고 거래에 적극적이다. 애플은 '인증 리퍼비쉬' 제도를 통해 중고 제품의 성능을 1년간 보증하고 가격을 직접 제시한다. 예컨대 현재 애플 한국 홈페이지엔 맥(노트북), 아이패드(태블릿) 등이 새 제품 대비 약 10% 정도 저렴한 가격에 올라와 있다. 애플은 미국 홈페이지를 통해 아이폰12 시리즈를 약 30% 할인된 가격에 판매 중이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